1) 연금술 Alchemistry
넓은 의미로 중세의 화학. 생명이 없는 물질의 형성이나 생명의 신비를 궤뚫는 철학체계. 헤르메티즘 혹은 이것의 동의어 연금술은 원래 자신의 감각에 푹 빠져 있는 인간의 현존 상태에서 원래 인간이 만들어질 때 있었던, 신서한 상태로 인간의 영혼을 다시 소생시키는 철학적인 정밀과학이다.
2) 엘릭시르 elixir
아랍어 al-ichsir, el-eschir 에서 파생된 단어로 원래의 뜻은 돌, 혹은 건조한 가루. 화학에서는 넓은 의미로 용해된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액체 약을, 고대 약제학에서는 추출액이나 유화액을 의미하기도 한다. 좁은 의미로는 <elixir vitae> <Alkhest>로 연금술 이론에 전해지고 있는 전설적인 만병통치약으로, 이로부터 현자의 돌이 만들어진다.
3) 변성
원래 고대 이집트에서 발전한 금을 모조한 합금 제조법의 발견에서유래하였다. (2,3세기의 Leyden papirus). 기저금속에 금색이나 은색을 입히는 것이다.
4) 변성의 색이론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홉킨스 Hopkins 1단계 최초의 기저금속을 납이나 주석, 혹은 철과 같이 녹인다. 그러면, 검은 표면의 금속이 된다. 이것이 검은 색 단계. 2단계 검은 합금을 소랴으이 은과 하꼐 가열하고 다음에는 수은(안티몬이나 비소가 섞인) 혹은 주석과 함께 가열한다. 이것이 백색화 3단계 소량의 금과 유황물로 노란색으로 만드는 단계 4단계 색조의 위계상 가장 높은 단계인 보라색 5) 현자의돌 <궁극의 물질>로서 그로서 물질이 생겨나고, 이의 도움으로 비천한금속을 귀한 금속으로 변환 시킬 수 있는 연금술사들의 마지막 생성물.대부분의 연금술 문헌에 따르면, 이 돌을 만드는 과정은 7단계로 원물질을 수은물에 액하하기, 땅에 묻어 부패시키기, 힌색으로 되는 과정,현자의 우유를 먹여 노란색으로 변색시키기, 붉은색으로 환원, 응고시키기, 현자의 돌의 탄생 단계로 되어 있다. 이와는 달리 하소, 승화,용해, 부패, 증류, 응고 채색 과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현자의 돌은반짝이는 루비색이며 단단하기도 하지만 유리처럼 부서지기도 쉽고, 가루로 만들 수도 있다고 표현되어 있다. 혹은 선홍색의 샤프란 꽃 색갈을 닮은 가루로 불에서는 연기도 불꽃도 내지 않고 밀납처럼 녹았다가, 차가와 지면 금보다 더 무겁고 앨리슨 쿠더트저/ 연금술 이야기/민음사저에서 인용하였습니다. 1) 파피루스 에버스 Papyrus Ebers 1862년 이집트의 테베에 위치한 무덤에서 발견한 파피루스로 연금술에관한 내용을 담은 가장 오래된 저술. 기원전 1550년경에 쓰여진 것으로보인다. 12인치 폭에 68피트 길이의 이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제사장의 신성한 문자로 여겨지던 신성서체 hieratic(상형문자로 흘려쓴 초서체)로 쓰여눞다. 이 파피루스의 저자로 헤르메스, 혹은 토르가 언급되어있다. 여기에는 머리가 희어지면 검은 송아지의 피를 기름에 끓여 바르라는 등 각종 광물 성분을 이요안 치료술이 나온다. 그리고 여기에는 후에 피타고라스 학파가 차용한 마술의 수 4가 자주 나온다. 2) 주역참동계 周易參同契 중국 연금술의 창시자 위백양이 142년에 썼다는 이 저술은 유교의 역,도교의 철학, 불사의 약인 만연단술을 종합한 이론서이다. 자연의 금과수은으로 이 단약을 만들 수 있다고 하였고, 수은이 중시되었다. 3) 라이든 파피루스와 스톡홀름 파피루스 Leyden and Stockholm papyri 이집트에서 기원후에 쓰여진 것으로 보이는 그리스어로 된 파피루스.기원후 1,2세기에 썼을 것으로 추정되는 라이든 파피루스는 귀금속을늘리기 위해 금이나 은을 닮은 합금이나 금속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었다.여기에는 유황물을 다루는 법이 최초로 쓰여 있다. 4) 포박자 抱朴子 내편 內編 갈홍이 완성한 중국 연금술의 고전으로 중국 초기 연금수르이 전통을 집대성 해 놓았고, 단술과 그 이론을 정리해 놓았다. 선인이 되는 약, 즉환약을 만드는 법이 기술되어 있는데,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기본물질은수은과 금이다. 수은을 변화의 상징이자 회귀의 성질과 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5) 완전성의 총체Summa Perfectionis
최초로 이묃된 연금술 서적, 1481년에 초판이 인쇄된 것으로 보이며, 저자는 이슬람의 유명한 연금술사 게버Geber(아랍식으로는 자비르)로 되어있다. 제목이 들어 있는 첫 쪽에는 이라고 뷋겨있다. 연금술의 주요한 실습과정과 다양한 연금술 기구에 사용법이 담겨있으며, 유황-수은 이론이 유황, 비소, 생생한 작용자에 관한 이론으로 약간 수정되어 있다. 저자는 당시 알려진금속의 성질에 정통하여 있다.
6) 헤르메스의 에메랄드 명판 the Emerald Table of Hermes
헤르멧의 교훈이 담겼다는 명판으로 그 출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인용된 것으로 보아 13세이엔륚 이 명판이 잘 알려져 있었으며, 1541년뉘른베르크에서 처음으로 [연금술에 관하여 De Alchemia]에 인쇄되어실렸다. 기본적인 연금술 교리를 밝혀 놓은 가장 오래된 진술을 담고 있는 것으로 13세기 연금술 저세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7) 고가의 새 진주 the New Pearl of Great Price
1546년 베니스에서 Presitio Margatia Novella라는 제목으로 라틴어로 발간된 연금술 저서. 교황 폴 3세와 베네치아 의회의 재가를 얻어 알디네 이쇄에서 발행한 것으로 인쇄술의 아름다움이 뛰어나다. 1330년의 페트루스 보누스가 쓴 연금술 안내서를 담고 있으며, 칼라브리아의 야누스라시니우스 Janus Lacinius of Calabria가 편집했다. 초기 연금술 문헌들을 많이 인용하여 두었고, 고대 연금술사들이 14세기 연금술에 끼친 영향을 서술하였다. 상징적인 목판들이 실려있다.
8) 유태인 아브라함의 형상 The Figures of Abraham the Jew
유명한 프랑스 연금술사 니콜라스 플라멜의 무덤에서 나왔다는 58 * 45cm, 두께 4 cm의 대리석판. 판의 꼭대기에는 그리스도, 성 베드로, 성 바울로 의 모습이 새겨져 있고, 달과 태양의 상징도 들고 있다. 이 대리석판은 플라멜 자신의 상형문자 원본을 담고 있으며, 여기 나오는 그림들은,거의 변하지 않은 상태로 그의 뒤를 잇는 연금술사 들의 저서에 나오고 있다.
9) 태양의 광채Splendor Solis
솔로몬 트리스모스신이 저자로 알려진, 1582년에 발간된 소책자. 연금술의 사상과 작업과정을 보여주는 22장의 아름다운 채색 상징화들에 금으로 장식된 48장의 독일어 책자이다. 색조에 강조를 두며, 연금술을 어떤 기술보다 가단한 자에게 위안을 주는 가장 고귀한 기술이라고 묘사했다.
10) 야금술에 대하여 De Re Mtallica
연금술의 실용적인 측면을 다룬 최초의 인쇄서 중의 하나. 원래는 광산과야금학을 다룬 중세의 고전으로 1556년 바젤에서 발행됐다. 저자는 게오르그바우어 Gerog Bauer로 흔히 아그리콜라 Argicola로 알려져 있는 요하임슈탈 광산의 시의이다. 라틴어로된 전 12권의 방대한 이 전집에는 야금법 외에 시금법, 소금, 질산, 다른 화학물질 만드는 법등이 자세한 목판화와 함께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연금술에서 개발된 각종 실용적인 작업과정을 상세히후세에 전함으로서 연금술이 좡隙?한 분야로 자리잡아 가는 데 크게 기여했다.
11) 영원한 지혜의 이중무대Amphithreatre of Eternal Wisdom
영적인 연금술사였던 하인리히 쿤라드 Heinrich Khunrath의 저작으로 1609년에 발간된 연금술서. 신지학과 신비주의 전파에 크게 기여한 저서로 에메랄드 명판, 연금술 성채, 쿤라드의 예배당(실험실)등 신비적인 주제를 담은금속 판화들이 들어 있다.
12) 아탈란타 푸가Atalanta Fugiens
미하엘 마이어 Michael mire가 1618년에 발간한 저서. 연금술 교리와 고대 신화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50개의 동판화를 담은 이 저서는 특히 연금술이 음악과 맺고 있는 관계를 보여준다. 원래 전체 제목은 <아틀란타 도주, 말하자면 화학의 비밀에 관한 새로운 상징화; 도판화에 감상이나 풍자시아 주석을 가미하여 보거나 읽어서 쉽게 알 수 있도록 함; 3성에 맞는 50여개의 푸가는 마음을 신서하게 하거나 귀에도 적합하게 함. 단 두 소리는 하나의 곡조에 맞추어서, 2행시를 읊는 데 적합하게 하였다; 전체가 보거나읽거나 명상하거나, 이해하고,판단하고 노래하고 듣는 데 나무랄 데 없이적합하다.> 이다. 비생물 물질계에 남성, 여성 원리를 적용하는 연금술 사상, 신인동형론이 잘 나타나 있다.
13) 연금술 박물관Hermetic Museum
1625년 루카스 제니스 lucas Jennis 에 의해 프랑크 푸르트에서 처음 발간된 연금술 문헌집. (원제 : Meseum Hermeticum) 처음에는 483쪽 분량에 아홉개의 논문으로 발간되었으나, 1678년에는, 863쪽에 21개 논문으로 개정 발간됐다. 실린 논문에는 니콜라스 플라멜, 현자에 돌에 과난 황금 소책자, 램스프링의 책, 피라레테스의 세 논문 등이 속한다.
14) 황금의 삼발이 The Golden Tripod
미하엘 마이어가 주요한 연금술 논물 세 편을 편집한 책으로 1618년 프랑크 프루트에서 처음으로 발간됐다. 전체 제목은 <황금의 삼발이, 혹은 세편의 주요한 화학 논문들, 즉 베네딕트 회의 수사 바실리우스 발렌틴의 [12개의 열쇠]와 부록; 영국 현인 토머스 노턴의 [예식서 Ordinal]; 크레머라는 웨스트민스터 수도원장의 유언장> 이다. 이들 세사람은 현자의 돌을 보유한사람으로 알려져 있었다. 크레머 John Cremer는 런던에서 22톤의 기저금속을금으로 변성시켰다는 레이몬드 룰리 Raymond Lully로부터 현자의 돌을 만드는 방법을 전수받았다는 인물이다. 그러나 이 유언장이 크레머의 것인지, 룰리의 것인지는 학실하지 않다. 이 유언장에는 연금수웳 중심이 살아 있는 물을 만드는 방법이 들어 있다. 15세기 브리톨가에 속한다는 토마스 노턴의 [연금술 예식서 Ordinall of Alchimy]는 1477년에 씌여진 운문시 형식의 글이다. 연금술의 비법, 실험과정, 실험실 운영등 연금술사에게 필요한 지식이거의 망라되어 있다. 베일의 거장으로 남아있는 바실리우스 발렌틴의 [열두개의 열쇠]는 엉뚱한 언어와 기묘한 삽화들로 가득찬 논문으로 17세기 연금술 용어와 상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15) 영국의 고대 연금술 문헌집 Threatrum Chemimum Britannicum
1652년 Ashmolean Mueum의 창시자 엘리아스 아시모리 발간한 논문 모음집<고대 영어로 연금술에 관해 서술한 유명한 철학자들의 시편들>을 모았다는표지 설명대로, 운문으로 된 고대 영국의연금술 문헌을 집대성했다. 노턴의 [예식서]가 이 책의 앞부분을 차지하고 그 뒤를 이어 [연금술의 조성 TheCompound of Alchymie] 초서의 [자유민] 이 실려 있다.
16) 화학의 즐거운 정원 Viridarium Chymicum
1624년에 연금술에 관한 동판화에 풍자시를 붙여 편찬한 작은 포켓판 책자. 눈을 즐겁게 하는 것은 물론, 자연에 대한 깊은 성찰을 위해 시적인 그림으로 장식했다는 이 책은 107개의 동판화를 싣고 있는데, 이 동판화 맞은편에 라틴어로 된 풍자시를 실어 놓았다. 여기에는 [열두 개의 열쇠]에 나오는 삽화 외에 편찬자의 생각인 화려한 연금술의 정원이 등장한다.
17) 개정된 철학 Philosophia Reformata
요한 다니엘 밀리우스의 작품으로 역시 프라으 푸르트에서 1622년에 발간된 책으로 700여쪽이 너는 분량. 이 책은 금속의 생성, 철학자들의 12단계,연금술의 이론, 철학자들의 문헌들을 다루고 있다. 제목과 달리 새로운 이론은 찾아볼 수 없지만, 이 책에 실려 있는, 연금술의 열두 작업을 묘사하고 있는 동일한 크기의 동판화 들은 특히 흥미를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