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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중·장년층 게임이용 조사 보고서 2부 -온라인 조사-

foxfod 2005. 6. 1.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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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중·장년층 게임이용 조사 보고서 2부 -온라인 조사-
출처GITISS 소식

한/일 중?장년층 게임이용 조사 보고서 2부가 GITISS에 수록되었습니다

보고서 내용 요약

한/일 중·장년층 게임이용 조사 보고서 1부에 이어 2부가 2005년 6월 1일에 발간되었다. 1부에서는 중·장년층들을 대상으로 일반면접조사 형태로 이루어졌는데 반해 2부에서는 온라인 조사를 통해 이루어 졌다.

조사기간 및 응답자 수를 보면 한국은 2005년 2월경 온라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고, 일본은 2004년 10월경에 조사가 이루어 졌다. 한국은 응답자 수가 343명이고, 일본은 350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한국의 일반면접조사자와 온라인 조사자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일반면접조사자는 ‘온라인 게임’을 선호하는 반면 온라인 조사자는 ‘PC 게임’을 선호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로 나타났고, 또한 여가 환경의 차이와 게임 이용의 차이도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한/일간을 비교하여 보면 여가부분에서 한국은 ‘여행’, 일본은 ‘PC'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은 'PC 게임’, 일본은 ‘비디오 게임’, 손자?손녀에게 해주고 싶은 것 등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반대로 유사한 점은 휴대폰 서비스 활용도, 손자?손녀와 함께하는 활동 내용과 손자?손녀 및 젊은이들이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 젊은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시각 등은 양국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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